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초등 수학 학습 어떻게 할까?? : 엄마표 수학

by 요로코롬00 2024. 8. 12.

우리나라 수학 학습에 대한 고민은 참 다양할 것이다. 특히 초등 수학은 더 고민되고 해결방법을 찾기 힘든 시기인 것 같다. 포기할 수도 없고 계속한다고 해서 가능할지 가늠하기 어려운 시기여서 더 그런 것 같다. 이번 글을 통해 해답을 얻기 어렵겠지만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함께 고민해 보려고 한다.

 

수학은 논리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중요한 과목이지만, 많은 학생들에게 어려움을 주는 과목이기도 하다. 초등학생들이 수학을 학습하면서 겪는 대표적인 고민에 대해 함께 풀어 나가보면 좋을 것 같다.

 

1. 문제 풀이 시간 부족

많은 학생들이 수학 문제를 풀 때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 특히 시험 상황에서 문제를 읽고 이해하는 데 시간이 걸려 나머지 문제를 풀 시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이는 수학적 사고력을 요구하는 문제일수록 더욱 두드러진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기본 개념 숙지 : 기본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익혀두면 문제를 풀 때 불필요한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기초가 튼튼하면 문제 풀이의 속도와 정확도가 자연스럽게 향상된다. 항상 개념학습이 제일 중요한 이유이다.

▶문제 풀이 연습 :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제한된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통해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다. 요즘 다양한 사이트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뽑아서 풀 수 있으니 그런 사이트를 잘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시간 관리 전략 : 시험에서 시간을 어떻게 배분할 것인지에 대한 전략을 세우는 것도 필요하다. 어려운 문제게 너무 많은 시간을 소비하지 않고, 쉬운 문제부터 빠르게 해결한 후 남은 시간에 어려운 문제를 푸는 방식으로 접근하는 것이 좋다. 시간을 정해서 문제 풀기를 평상시에도 항상 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2. 개념 이해의 어려움

수학 개념이 어렵거나 추상적으로 느껴져 이해하기 힘들다고 호소하는 학생들이 많다. 특히, 기초 개념이 확실히 잡히지 않으면 더 복잡한 문제로 넘어가면서 어려움이 가중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시각적 자료 활용 : 수학 개념을 설명할 때 시각적 자료나 도형, 그래프 등을 활용하면 이해가 쉬워진다. 예를 들어, 분수의 개념을 피자나 과일을 나누는 것으로 설명하면 학생들이 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개념 반복 학습 : 어려운 개념은 반복해서 설명하고 연습 문제를 통해 개념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다양한 예제와 실생활의 사례를 통해 학생들이 개념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개별 학습 지원 : 학생마다 이해 속도와 수준이 다르므로, 개별 학습 지원이 필요하다. 개별 학생의 학습 수준에 맞춘 설명과 추가 자료 제공이 도움이 될 수 있다. 동영상 설명을 따로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방법이 있을 수 있다.

 

3. 흥미 부족

수학에 대한 흥미를 느끼지 못하거나 자신감을 잃은 학생들도 많다. 수학이 어렵다는 인식이 생기면, 학습 의욕이 떨어지고 그 결과 성적도 하락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재미있는 수학 활동 제공 : 게임, 퀴즈, 퍼즐 등 흥미를 끌 수 있는 수학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수학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유도한다. 예를 들어, 수학 문제를 푸는 것을 게임처럼 만들어 팀을 이루어 경쟁하게 하면 흥미를 높일 수 있다. 이런 경우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 

▶실생활 연계 : 수학이 일상생활에서 어떻게 활용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쇼핑에서의 계산, 요리에서의 비율, 운동에서의 거리 계산 등 실생활과 연계된 문제를 통해 수학이 실제로 유용하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 

▶성공 경험 제공 :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처음에는 쉬운 문제를 해결하게 하여 성취감을 느끼게 하고, 점차 난이도를 높여가며 학생들의 자신감을 키워줄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교재 선택이 아주 중요하다. 어려운 문제를 억지로 푸는 것보다 풀만한 문제를 많이 풀는 게 도움이 되는 경우가 많다.

 

4. 사교육 의존도

학교에서의 수업만으로 충분히 이해하지 못해 학원을 다니거나 과외를 받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과도한 학습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특히, 사교육을 통해 수학 문제를 많이 풀어보지만 근본적인 개념 이해가 부족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자기주도 학습 강화 : 사교육에 의존하기보다는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학생들이 스스로 학습 계획을 세우고 목표를 설정하며, 필요한 부분을 스스로 찾아서 공부할 수 있도록 지도해야 한다. 학원에 다니더라도 스스로 학습한 내용에 대한 알고 모름을 체크해서 부족한 부분을 스스로 채우는 방법을 마련해야한다.

▶다양한 교육받을 기회제공 :  사교육을 하더라도 사교육의 방식을 다양하게 알려주고 경험하면서 자신에게 맞는 사교육 방법이 무엇인지 초등과정에서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학습 부담 완화 : 학생들이 느끼는 학습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학교와 가정이 협력해야 한다. 학부모는 자녀의 학습 상황을 과도하게 압박하기보다는,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지원을 제공해야 한다. 

 

5. 평가와 성적에 대한 압박감

수학은 상대적으로 정답이 명확한 과목이기 때문에 학생들이 평가나 성적에 대한 압박감을 크게 느끼는 경우가 많다. 특히, 시험 성적이 중요한 입시와 연결될 때 이러한 압박감은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

▶성적보다는 과정에 초점 : 성적보다는 학습 과정에서의 노력과 성장을 중요시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실수를 통해 배우고 성장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학습에 대한 가치관을 심어주어야 한다. 리스트를 작성해서 자신이 계획한 것을 잘 수행했는지에 초점을 맞추고 평가나 성적에 대한 것은 비중을 좀 낮추는 것이다.

▶심리적 지원 : 시험 불안이나 성적에 대한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시험 전에 이완 기법을 배우거나, 성적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하도록 돕는 상담 프로그램 등을 아이와 함께 알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다양한 평가  : 부모가 단순히 시험 성적만으로 아이를 평가하기보다는 틀린 문제를 다시 틀리지 않았는지, 오답 노트를 잘 작성하였는지, 시간 안에 다 풀어냈는지 등 다양한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 우리나라는 초등과정부터 수학이라는 과목의 중요도가 너무 높아 안타까울 때가 있다. 하지만 수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수를 잘 다루는 것 이상의 논리적 사고를 배우는 과목이다 보니 그 중요도가 그럴 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그래서 참 많은 고민을 하게 되고 우리 아이에게 딱 맞는 학습 방법을 찾기 어려운 과목이다. 물론, 오늘 글을 통해서도 해결 방법을 찾지 못하고 계속 답답한 마음을 가지고 있을 수 있다. 다만, 이미 아는 이야기이더라도 다시 한번 정리된 글을 보면서 작은 길을 찾길 바라는 마음이다.!!